북미 와인생산지인 미국과 오리건 지역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어지는 내용에서 미국 와인생산의 역사, 오리건지역의 포도주 양조업의 시작, 오리건의 와인생산지역 분류까지 차례로 포스팅하겠습니다.
미국 와인생산의 역사
30년 전만 해도 미국의 와인은 유럽산 와인과 비교 대상조차 되지 못할 만큼 저급 와인으로 인식되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미국은 세계에서 제4위의 와인 생산국입니다. 미국은 엄청난 자금력으로 프랑스에서 와인 전문가들을 데려왔고, 수많은 포도 품종을 재배하고 실험하며 많은 시행착오 끝에 미국산 와인 생산에 성공했습니다. 유럽산 와인의 경우 강우량과 일조량에 따라 그 해 와인의 품질이 달라지는데 캘리포니아는 수확기에 비가 거의 오지 않아서 기후의 영향을 적게 받습니다. 따라서 미국의 와인은 최고급 와인은 되지 못하더라도 품질이 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외에도 미국에서는 뉴욕, 워싱턴주, 오리건과 텍사스 버지니아에서 와인이 생산됩니다. 미국의 포도주 생산은 캘리포니아에 집중되어 있고 저렴한 포도주를 소수의 아주 큰 포도주 회사가 생산하지만 자그마한 생산자도 좋은 품질의 포도주를 태평양 연안에서 많이 생산하고 있습니다. 미국 와인의 등급은 미국포도 재배지역(AVA)으로 분류되는데 이는 지리적 특성에 의해 지정되었습니다. 미국에서 이렇게 지정한 미국포도 재배지역은 140곳 이상 있습니다. 미국의 AVA는 유럽의 아펠라시옹제도를 본떠서 만들었지만 지역만 정해졌을 뿐 많은 부분을 와인 양조장에게 위임하였습니다. 따라서 미국산 와인을 고를 때는 경작지보다는 생산자의 이름이 더 중요합니다.
오리건 지역의 포도주 양조업의 시작
오리건에서 포도를 재배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짧은 일조량과 낮은 기온이 과실의 성숙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여름에는 연중 강우량이 높아 습하고 봄과 가을에는 서리가 내립니다. 그래서 오리건에서 포도를 재배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러나 자연이 자비를 베풀어 이런 조건이 포도재배에 유익하게 작용하면 오리건에서 익는 포도는 더할 나위 없이 우아한 품성을 발휘합니다. 기온이 덥지 않아서 갑자기 성년으로 다가가지 않고 서서히 숙성하며 충분히 익어가면 과즙에서 진한 맛이 나옵니다. 최근의 포도주 양조업은 1961년 캘리포니아대학교 농대 대학원생이었던 리차드 써머와 데이비드 레트로부터 비롯되었습니다. 써머는 리슬링을 성공리에 가꾸었고, 레트는 피노 누아르를 수확했습니다. 그 후 오리건 포도원의 성공사례는 입소문으로 퍼지면서 미국 각 지역에서 은둔자, 은퇴 직업인등이 이 지역으로 몰리기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이 주에 약 130여 개의 포도주 양조장이 들어서 있습니다. 이들 모두는 피노 누아르를 기릅니다. 적포도송이는 상하기 쉽고 까다로운 재배 탓에 프랑스의 부르고뉴지방 외에는 잘 자라는 곳이 없습니다. 오로지 오리건만에서만 훌륭한 포도주를 빚어낼 수 있습니다. 오리건에서는 또한 피노 누아르의 형제뻘이 되는 피노 그리, 피노 블랑도 재배합니다. 이 두 품종도 요즘 신선한 맛 때문에 와인 애호가 사이에 인기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리건의 와인생산지역 분류
오리건의 와인 생산지는 다섯 군데로 나뉩니다. 가장 중요한 곳은 윌라미트 계곡입니다. 이 곳은 푸른 언덕의 부드러운 구릉이 계곡으로 길게 이어지며 포틀랜드까지 뻗어 나갑니다. 여기에 오리건주 포도원이 들어서서 누아르를 재배합니다. 다른 와인 생산 지역은 윌라미트보다 아래에 있는 옴프쿠아 계곡과 로그 계곡입니다. 여기는 윌라미트보다 따뜻하기 때문에 카베르네 소비뇽이나 메를로를 재배합니다. 그다음의 와인 생산지는 워싱턴주와 같이 나누어 갖는 콜럼비아 계곡, 왈라왈라지역입니다. 이들은 오리건주에서는 크기가 비교적 작습니다. 미국 독립기념일인 7월 4일과 추수감사절(11월 네 번째 목요일)에 오리건의 포도주 양조장은 거의 다 개방됩니다. 관광과 시음회가 거행되며 특별히 예약을 할 필요도 없습니다. 단지 하루 이상 머문다면 B&B는 빨리 차기 때문에 예약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윌라미트 계곡에 가면 조얼 파머 하우스에서의 저녁을 권하고 싶은데 그곳은 예약이 필요합니다. 그 식당은 야생버섯을 전문으로 하는 희귀한 곳이며, 미국에서 가장 권위 있는 버섯 전문가 부부가 운영하는 곳입니다. 그 식당 건물은 150년 전에 오리건을 개척한 파머가 살던 집으로 역사적 유적지로 보존되는 곳입니다. 오리건 포도주 고문단은 그 주에 있는 포도주 양조장의 리스트를 약도, 연락처, 주변의 숙소 등과 함께 소개합니다.